서울과 청주에 상업ㆍ주거ㆍ문화시설 복합 도시첨단물류단지 들어선다
| 이 름 | 사업단(주) ![]() |
작 성 일 | 2023-02-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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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302201241420340327
[대한경제=이재현 기자]정부가 서울과 청주 노심내에 상업ㆍ주거ㆍ문화시설이 합쳐진 도시첨단물류단지를 조성한다.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 사업 추진시 생활 물류시설 용지 확보를 위무화한다.
또 도심에서 30분~1시간 배송을 위해 주문배송시설(MFCㆍMicro Fulfillment Center) 입지를 허용한다.
국토교통부는 20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 부처 합동으로 ‘스마트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오는 2030년 세계 10위권 물류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도심 물류거점을 조성키로 했다.
우선 구도심에 물류시설과 상업ㆍ주거ㆍ문화시설이 융ㆍ복합된 도시첨단물류단지를 조성한다. 서울시 양재동(하림), 신정동(서부T&D), 시흥동과 청주 흥덕구 지동동이 대상이다. 정부는 노후 물류시설로 한정된 도시첨단물류단지 대상지역을 확대하고, 민간의 참여를 위해 물류시설법 개정도 올해 추진한다.
또 올해 중으로 생활물류법을 개정해 신도시 등 대규모 신규개발 사업 추진시, 생활 물류시설 용지 확보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물류센터가 들어선다고 하면 주민들의 반발이 심하다”며 “노후화된 물류 시설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지역내의 수용성을 높이고 주거와 상업시설, 물류시설을 결합된 도시첨단물류단지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속도로와 철도 부지 등을 활용해 도심 인근지역의 물류 인프라도 확충한다.
올해 김천IC(공공), 내년 기흥IC(민간) 등 고속도로 부지에 물류시설을 구축하고 추가 부지도 발굴해 2025년까지 고속도로 IC 인근지역에 물류 인프라를 조성한다.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역사 설계시 물류시설을 복합 개발하는 것을 검토한다.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생활물류공간을 조성하고, 차량기지 내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2025년까지 수도권 광역 교통거점인 구리시에 경기ㆍ서울지역 생활 물류거점도 조성한다.
공항을 이용한 물류허브 조성에도 나선다. 내년부터 인천공항 내 유휴부지 등을 활용해 물류 클러스터를 개발하고, 올해 민간운영사의 공모를 통해 내년 1만8452.9m2 규모의 항공 수출 중소기업 전용 첨단 물류센터도 구축한다.
도심에서 초단시간 배송을 위한 물류시설도 확충한다. 도심에서 30분~1시간 배송을 위해 주문배송시설(MFCㆍMicro Fulfillment Center) 입점을 허용한다.
MFC는 주문 수요를 예측하고 재고를 관리해 주문 즉시 배송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시설을 뜻한다.
국토부는 물류시설법 및 건축법 시행령을 개정해 제2종 근린생활시설에 설치를 허용하는 대신, 규모는 500m2 이하로 제한하고 물류창고와 동일하게 화재안전관리계획 제출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물류 전용 지하터널과 관련한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2027년까지 기존 도시철도 인프라를 활용한 도시철도 물류 서비스를 도입하고, 도심 외곽에서 도심지 내로 초고속 운송(800~1200km/h)이 가능한 미래 핵심기술 개발도 차질없이 추진한다.
아울러 로봇과 드론을 활용한 배송도 조기 상용화한다. 2026년 로봇배송, 2027년 드론 배송을 조기 상용화하기 위해, 민간 기술개발과 실증을 지원하고, 물류 전용 테스트베드를 조성한다.
무인배송을 법제화하고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 기반도 단계적으로 닦을 예정이다. 정부는 물류, 플랫폼, IT 등 여러 분야 기업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가칭 스마트물류발전협의체)를 올해 상반기 중 구성해 사업화 모델을 발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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